Blog

JUL15

Road to Web 2.0 – Part 3

Web2.0의 핵심은 사회적 경험!

다른 사이트, 같은 데이터 포맷, 그러나 다른 서비스―사용자의 다양한 사회적 계층에 따 른 서비스 세분화 현상이 Web2.0에서는 더 두드러지게 됩니다. Web2.0은 단순한 테크 놀로지가 아니라, 현실 세계와 구성원들 간의 관계를 어떻게 테크놀로지로 구현하고 연결시키는가에 관심을 갖습니다. 공통적인 데이터 형태는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일 것입니다. 같은 데이터라도 누구를 위한 데이터인가에 따라서 서비스의 형태가 바뀝니다. 큰 단위인 서비스 측면에서 보면 형태는 특정 카테고리를 지향하는 전문 서비스, 혹은 범 용적인 카테고리를 모두 지향하는 서비스, 그리고 기능 위주 의 웹 어플리케이션 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얼핏 보면 비슷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같지만, 사용자 포지셔닝에 따른 구분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면 가족 중심 전문 소셜 네트워킹, 애완용 중심, 여성 중심, 10대 중심, 쇼핑 중심, 쇼핑 중에서도 특정 아이템 중심의 다양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등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People

이렇듯 사회적 관계에 기반을 둔 세분화된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가 등장하는 이유는 범용적인 소셜 네트 워킹 서비스들이 관심사 위주로 연결된 많은 친구들을 비록 네트워크 목록에서는 갖고 있지만 사용자가 만족할 만한 ‘그 다음의 가치’를 제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의 오류는 이미 사이트 없이도 관계가 유지될 수 있는 카테고리들의 소셜 네트워킹화만으로 사용자의 지속적인 만족과 순환을 기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캘린더 서비스라고 해도 범용적인 웹 캘린더 어플리케이션일 수도 있고,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결합된 (특정 멤버나 그룹들만 볼 수 있는) 비밀 캘린더가 될 수도 있습니 다. 같은 맥락에서 이미지 포맷의 경우, 이미지 편집으로부터 친구 이미지, 가족 이미지, 애인 이미지 등을 고급기술로 처리하고 저 장·편집해 주는 기능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 다. 연장선상에서 동일한 패턴을 생각해 보 십시오. 이미 우리는 일상의 평범한 커뮤니케이션도 웹 인터페이스나 서비스로 제공되면 재미있고 신선한 콘텐츠가 될 수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데이터(Data)+사회적 경험(Social Experience) = Something New?
이 간단한 공식을 지금 적용해 보십시오!

Micro Data + Micro Service = Hot Potato!

긴 시간의 기획 끝에 엄청난 양의 산출물을 쏟아냈지만, 이런 저런 사유로 채 몇 개월도지나지 않아 리뉴얼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스케일이 크고, 개발 과정이 힘든 서비스 들은 초기 제작비도 부담도 크며, 더욱이 서비스 개시 이후 수정이라도 한번 하려면 개발비와 시간을 재투자해야 하는 만만치 않은 과정들을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나 초기 부터 작은 단위의 데이터와 서비스로 기획하고 만들면 개발비 부담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명료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추후에 어떤 서비스를 추가로 구성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생산성 피드백도 높아집니다. (야후에 인수 되기 전의 플리커Flickr를 생각해보십시오. 그 심플함이 대단하다는 생각은 뉴스에서 말해준 인수금을 알고 난 후에야 느낄 수 있 었습니다.)

맛있는 과일들, 작지만 각자 다 역활이 있지요?

경쟁사들이 앞서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리뉴얼을 고려하다가, 들인공이 물거품이 되곤 했던 그간의 경험들을 떠올리며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는 일도 종종 있습 니다. 이제는 이전의 것을 폐기해야 하는 소모적인 리뉴얼이 아니라 플랫폼 웹으로서의 확장과 성장을 도모해야 할 때입니다. 편집이 가능하거나, 추후 연결성이 예상되 는 모든 데이터는 독립적으로 분리해서 설계하고 배치하십시오. 그리고 외부에서 연결 가능한 변하지 않은 고정 주소(perman- link)과 API를 제공하십시오. 웹이 확장가능한 플랫폼으로서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통감자가 아닌 감자의 모양을 한 감자칩의 집합 체여야 합니다(초기부터 대용량급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는 것과는 다른 차원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데이터와 서비스를 최소화 하십시오. 그리고 쉽게 찾을 수 있고, 연결되며, 통합될 수 있도록 구성 및 제공하십시오. 시간이 지나 뜨거운 감자가 되어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4부에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