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camp 서울 2010 – 국내기업 워드프레스 구축사례

Blog

AUG23

Wordcamp 서울 2010 – 국내기업 워드프레스 구축사례

Wordpress Logo

지난 7월24일 워드캠프서울에서 메타브레인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번 발표는 김경헌 개발팀장이 그간 메타브레인에서 구축한 다양한 국내기업들의 구축사례를 토대로 전문가의 입장에서 워드프레스를 기업의 입장에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 설명해 주었습니다.

첫번째 단락에서 메타브레인이 왜 오픈소스로 그것도 워드프레스로 사업을 시작했는지와
두번째 단락에서는 크게 중소기업용 회사홍보사이트, 대기업 프로모션, 서비스 사이트 3개의 항목으로 나누어 사례 중심으로 구축시 유의할 점과 프로젝트별 특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메타브레인은 십수년간 수많은 웹사이트를 구축하면서 매번 많은 비용을 들여 새로 만드는 리소스를 줄이고 어떻게 더 범용적이고 효율적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수있을까 고민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찾게 된 것이 오픈소스, 그중에서도 1위의 CMS 오픈소스이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검증된 워드프레스 였습니다.

처음에 중소기업 사이트부터 10여개정도 만들다가 삼성 바다(http://www.bada.com)를 출발로 LG의 대학생 대상 통합 서비스인 Love Generation(http://www.lovegen.co.kr/), 50여개국의 다국어 랭귀지가 포함된 삼성소셜허브 (http://socialhub.samsungmobile.com/), 소셜기반으로 변신을 꾀하는 코리아닷컴 영문(http://en.korea.com/), 한국의 음식을 해외에 널리 알리고자 만든 한국관공공사의 Korea Taste(http://www.koreataste.org/)등을 구축하면서 워드프레스 고유의 특징을 극대화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렴할지에 대한 보다 견고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구축사례를 토대로 국내기업들도 오픈소스를 활용한 기업홍보 사이트부터 웹진 또는 미디어 서비스, 참여형 커뮤니티, 나아가 커머스까지 보다 다양한 사례들이 나오길 기대해봅니다

금번 캠프는 워드프레스 사용자모임에서 출발한터라 전문업체는 메타브레인만 참여하였지만 2회부터는 공식 워드캠프로 자리매김하고 본사에서도 적극 지원하고 참가한다고하니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워드캠프서울을 기대해봅니다.

[author]